본문 바로가기
쿠버네티스/CKA 자격증

[쿠버네티스] CKA 자격 시험 접수 및 후기 (202105) | 데인트리 라이브러리

by 데인트리 2021. 5. 23.

 

 

이 페이지에서는 CKA 시험에 대한 정보(접수방법, 유의사항) 및 출제 문제에 대한 팁을 제공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CKA는 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를 뜻하며, Kubernetes 플랫폼에 대한 숙련도를 Linux Foundation에서 검증해준다. AKS나 AWS SAA 같은 경우 4지선다형 시험이기 때문에 DUMP만 열심히 풀면 합격할 수 있지만, CKA는 실기시험 이기 때문에 플랫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. 개인적으로 이런 유형의 자격증이 더 준비하는 것도 의미 있고 얻어가는 것도 많다고 생각한다.

 

 

1. 학습 방법 

크게 온라인 강의, 책을 사용해 공부했다. 

 

온라인 강의는 Udemy의 Mumshad Mannambeth의 CKA with Practice Tests 과정을 수강했다.

강의자료 및 애니메이션이 잘 구성되어 있고, 네트워크나 내부 컴포넌트에 대한 자세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. Udemy에서 할인 기간에 강의를 구입하면 3만원 이내로 강의를 구입할 수 있는데, 할인을 자주 하기 때문에 할인기간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. 특히 강의를 구매하면 Kodecloud 사이트에서 무료로 실습환경을 사용할 수 있는데, 강의 내용에 대한 실습과 테스트 시험도 볼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.

 

쿠버네티스 인 액션(2020, 마르코 룩샤)은 쿠버네티스의 전반적인 내용을 꼼꼼하게 다루기 때문에 자격시험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다. 다만 꽤 세부적인 부분까지 다루기 때문에 시간이 얼마 없다면 온라인 강의로만 준비하고 천천히 학습하는 것도 괜찮다.

 

2. 시험 접수

https://training.linuxfoundation.org/certification/certified-kubernetes-administrator-cka/

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회원 가입 후 시험을 등록한다.

 

결제 후 MyPortal에서 유의사항 및 크롬 확장프로그램의 설치 유무 등 시험 전 체크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. 

 

Schedule an Exam 부분에서 시험 접수를 해야 하며, 시험 환경 체크에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넉넉하게 시험 시작 후 3시간 정도를 비워놓는 것이 좋다. 

 

시험 시간 15분 전부터 Take Exam에 버튼이 활성화되고, 이 버튼을 클릭하면 시험 감독관과 원격으로 연결이 된다.

 

3. 시험 전 팁

1) 신원 확인을 위해 여권이 필요하다.

2) 기본적으로 채팅으로 소통하기 때문에, 영어로 말하지 않아도 된다.(번역기 사용 가능)

3) 시험 언어는 영어, 중국어, 일본어만 지원된다.

4) 시험 시작 전 감독관이 노트북의 카메라로 시험 환경을 체크한다. 이때 책상 위에 무엇도 있으면 안 된다. (모니터 및 책상 아래의 간이 서랍장도 치워달라고 요청했다.) 시험 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.

5) 크롬 외에 모든 프로그램은 미리 종료해놓는다. Cntl+Alt+Del 키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확인한다.

 

4. 시험 후 팁

1) Cntl+C,V 가 아니라 다른 키로 복사, 붙여 넣기가 가능하다. 시험 전 감독관이 알려준다.

2) 시험 창 외에 인터넷 창을 하나 더 띄울 수 있는데, 담당자가 URL로 열 수 있는 사이트 목록을 보내준다. 이 중 https://kubernetes.io/docs 사이트만 열어놓으면 된다.

3) YAML 파일을 직접 작성하면 되는데 시간이 꽤 걸렸다. 문서에서 해당 페이지를 찾아서 복사-붙여넣기 하는 것을 추천한다.

★4) kubeconfig 파일을 보면 여러 개의 context가 있다. 이는 시험 시 사용하는 클러스터가 여러 개라는 것을 의미하는데, 특정 노드에 대한 업데이트를 다른 클러스터에서 수행하게 되면 몇 문제가 한꺼번에 날아가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한다. 모든 문제에는 맨 위에 kubectl config use-context {컨텍스트명} 명령이 박스 안에 있고, 해당 명령을 통해 문제에 해당하는 컨텍스트로 전환하는 명령어를 필수로 수행해야 한다. 필자의 경우 drain을 다른 노드에서 수행하는 바람에 다른 문제에서 사용할 파드가 삭제되어 버렸다. 시험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.

5) 시험은 66점 이상 합격이다. 커트라인이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고, 재시험 횟수가 1회 더 있기 때문에 합격이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.

 

 

 

CKA 자격증 정보 및 문제 풀이 연관 글

[쿠버네티스] CKA 자격 시험 접수 및 후기 (202105) | 데인트리 라이브러리

[쿠버네티스] CKA 기출 자료_1 [RBAC, Node] | 데인트리 라이브러리

[쿠버네티스] CKA 기출 자료_2 [클러스터 업그레이드, 백업] | 데인트리 라이브러리

[쿠버네티스] CKA 기출 자료_3 [파드, 디플로이먼트] | 데인트리 라이브러리

[쿠버네티스] CKA 기출 자료_4 [PV, PVC] | 데인트리 라이브러리

[쿠버네티스] CKA 기출 자료_5 [네트워킹] | 데인트리 라이브러리

 

 

 

 

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질문이 있으면 댓글로 소통해주세요

언제나 환영합니다

댓글